서브메뉴
서브메뉴
서브메뉴
서브메뉴
 
 
 
 
> 불교미술사학회 > 불교미술사학회
 
탭1 탭2 탭1 탭2
 
 

제1조 (목적)
1. 이 규정은 불교미술사학회가 간행하는 학술지인 '불교미술사학'의 편집간행 및 논문 심사에 관한 규정을 정하는데 목적이 있다.
2. 본 학술지는 불교미술사 관련 회화?조각?건축?공예?보존수복 등에 관한 연구논문을 간행한다.
3. 학회지에 게재할 논문은 본 학회의 학술발표에서 발표한 논문과 그 외 공모 를 통하여 모집한다.

제2조 (간행시기)
1. 매년 3월 30일, 10월 30일 2회 간행을 원칙으로 한다.

제3조 (논문투고)
1. 투고자는 불교미술에 대한 논문 및 학회의 활동에 부합하는 글을 투고한다.
2. 논문의 투고자는 본회의 회원이어야 한다.
3. 투고 자격은 석사학위 이상, 혹은 그에 준하는 자격을 갖춘 국내외 연구자를 원칙으로 한다.
4. 본 학술지에 투고하는 논문은 국내외 학술지에 발표되지 않은 글이어야 한다.
5. 투고논문의 작성 및 제출방식, 게재료는 투고지침에 정한 바에 따른다.
6. 논문투고는 학회지 발행일로부터 3개월 이전에 해야 한다.

제4조 (심사 및 심사위원 위촉)
1. 취합된 논문의 심사개시는 1월 10일과 8월 10일로 한다.
2. 편집위원회에서는 논문의 주제와 관련된 전문학자 3인을 선정하여 심사위원으로 위촉한다. 단, 투고자가 반대 심사자 1명을 지정할 수 있는 권리를 인정한다.
3. 선정된 심사자가 수락하지 않는 경우 편집위원장의 재량에 따라 재위촉한다.
4. 심사위원은 본회의 양식에 따라 심사의견서를 제출한다.
5. 심사위원의 명단은 공개하지 않으며, 심사위원은 논문의 평가에 관한 직무상의 비밀을 지켜야 한다.

제5조 (논문 심사의 기준과 절차)
1. '불교미술사학'에 게재될 논문은 편집위원회에서 심사결과를 통해 논문의 최종 게재여부를 결정한다. 단 심사결과만으로 최종판정이 어려운 경우에는 편집위원회 소속의 특별구성위원회를 결성할 수 있
다. 2. 심사는 다음의 항목(평가비율)을 기준으로 투고된 논문의 학문적 수준을 평 가한다.
① 제목과 목차의 적절성(10%)
② 연구주제의 독창성(10%)
③ 선행연구의 수용과 비판의 적절성(10%)
④ 논리전개의 타당성(20%)
⑤ 자료해석 및 새로운 자료 활용의 적절성(15%)
⑥ 학술적 가치 및 기여도(15%)
⑦ 주석과 참고문헌의 적절한 제시(10%)
⑧ 논문투고 지침의 준수(10%)

3. 심사위원은 논문의 학문적 가치를 객관적으로 심사하여, "A: 게재가(수정후 게재 포함)", "B: 수정 후 재심사", "C: 게재 불가"의 세 등급으로 판정한다. 심사자는 요청된 기일 내에 편집위원회에 통보하여야 하며, 심사한 논문이 "게재 불가"로 판단될 경우에는 그 사유를 명시하여야 한다.
4. 게재 여부는 다음과 같은 판정을 원칙으로 한다.

제1심 판정 제2심 판정 최종판정
AAA A A
AAB A
AAC AA A
AC 편집위원회
CC C
ABB AA A
AC 편집위원회
CC C
ABC AA A
AC C
CC C
BBB AAA A
AAC A
ACC C
CCC C
BBC AA A
AC C
CC C
ACC C
CCC C


5. 최종 게재로 판정된 논문이라 하더라도 다음호에 게재될 수 있다. 한 호에 실을 수 있는 논문의 수는 연구논문과 자료소개를 포함하여 7편 이내로 하며, 게재확정은 논문의 투고일 순으로 한다.

제6조 (논문심사결과)
1. 편집위원회는 심사위원의 심사결과를 존중한다.
2. 논문투고자에게 심사결과를 통보하며, 반드시 심사의견서를 첨부한다.
3. 논문투고자는 심사위원의 심사결과를 존중하여 수정 요구를 존중한다. 수정 요구를 받은 경우에는 수정사항을 기재한 '논문수정보고서'를 제출하여 편집위원회에서 확인하여 게재한다. 수정 요구에 응할 수 없는 경우에는 충분한 근거의 반론을 제기하여야 한다.


제7조 (연구윤리) 학술지에 게재되는 연구성과물의 연구진실성 확보를 위해 '불교미술사학'의 연구윤리 규정을 두며, 이 규정을 투고자가 주지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제8조. (저작권) 학술지에 게재되는 논문의 저작권은 본 학회에 귀속된다.


제8조 (부칙)
1.이 규정의 효력은 2006년 5월부터 발생한다.
2.(개정) 1차 개정 : 2011년 10월 14일 부
3.(개정) 2차 개정 : 2015년 7월 27일 부
4.(개정) 4차 개정 : 2016년 1월 9일 부
5.(개정) 5차 개정 : 2017년 11월 10일 부


이와 같이 『불교미술사학』의 간행 규정을 개정 작성함.


 

제1조. (투고방식)
1. 불교미술사학은 전문적인 학술지로서 국내외 불교미술에 관한 연구논문, 자료소개, 초청강연 원고 등이 게재된다. 투고하고자 하는 원고는 마감일까지 투고신청서와 함께 불교미술사학회 대표메일(tongdosamuseum@nate.com)로 제출한다.
2. 원고는 컴퓨터 파일로 작성하여야 하며, 본문에 수록되는 그림과 사진이 포함된 디지털 파일을 전자메일로 함께 제출한다. 최종원고 제출 시 사진은 해상도 300dpi이상으로 한다.


제2조. (논문의 분량과 도판매수)
1. 원고분량은 영문초록과 참고문헌을 제외하고 A4용지 15매 내외로 한다.
2. 도판 매수는 20매를 상한으로 한다.


제3조. (게재료)
1. 투고를 원하는 회원은 심사료 10만원을 논문투고와 함께 납부한다.
2. 교수 이상이나 이에 준하는 직책 및 연구비 지원이 명시된 논문의 경우에는 30만원의 게재료를 납부한다.
3. 충분한 논지전개를 위해 부득이하게 초과할 수는 있으나 편집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추가 게재료를 징수할 수 있다.
4. 본회에 게재된 논문에 대해서 학회지 5부와 해당논문 18부를 제공한다.


제4조. (교정)
1. 게재가 확정된 논문은 심사의견서를 반영하여 편집 전까지 집필자의 수정을 거친다.
2. 편집 후 출판과정에서의 필자 교정은 잘못된 표기의 정정에 한정하며 원문의 증감은 인정하지 않는다.


제5조. (논문 작성 형식)
1. 일반 원칙
가. 원고는 제목, 필자이름(소속), 목차, 머리말, 본문, 맺음말, 참고문헌, 국문초록, 영문초록, 국문주제어(5개), 영문주제어(5개)의 순서로 구성한다.
나. 논문은 ?글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작성한다. 편집용지는 A4좁게, 글꼴은 '바탕 또는 명조' 로 설정한다. 글자 크기는 10.5pt, 각주 9.5pt, 줄 간격은 160%로 한다. 들여쓰기는 4를 지정해준다.
다. 고유명사의 경우 처음에만 괄호 안에 한자 및 외래어를 병기하고, 그 이후에는 큰 문제가 없는 한 한글로 쓴다.
라. 중국과 일본의 고유명사를 쓰는 경우는 다음 중 하나로 통일한다
① 한자로 표기하고 처음 나올 때에 괄호 안에 발음을 병기한다.
② 일본어의 경우만 발음을 병기한다.
③ 한자로만 표기한다.
2. 목차의 구성
원고의 항목은 Ⅰ., 1., 1), (1), 가로 번호 매김을 한다. 단 목차에는 장(Ⅰ.)과 항(1.)까지만 기재한다.
3. 도판과 표
가. 본문 이외의 자료들은 도와 표로 통일한다. 도에는 사진, 도면, 지도를 포함한다. 표의 제목은 표 상단에, 도의 제목은 그 하단에 표기한다. 출전은 각주로 처리하거나 제목 뒤 괄호 안에 표기한다.
나. 도판설명은 도의 번호, 작가, <작품명>, 제작연도 또는 시대, 재료, 크기, 소장처 순으로 쓰고 마침표를 생략한다. 다른 문헌의 사진을 이용할 경우, 도판 설명 뒤의 괄호 안에 사진 출처를 반드시 밝힌다.
다. 도판과 표가 문장의 끝에 들어갈 경우, 마침표는 도판 번호 뒤에 넣는다. 예) …<작품>이다(도 1).
4. 인용문
가. 한글 번역을 원칙으로 하고, 필요하면 주에 원문을 병기한다.
나. 인용문의 글자크기는 8.5pt, 줄 간격은 140%로 한다.
다. 인용문이 길어 문단을 나눌 경우에는 들여쓰기를 하며, 위아래 한 칸씩 띄운다.
라. 인용문의 출전 표시는 각주로 처리한다. 금석문처럼 번역이 불가능한 경우에는 한문 등 원문을 싣는다.
5. 주석
가. 주석은 각주를 원칙으로 한다. 각주의 위치는 문맥이 끝나는 곳에 마침표를 찍은 후 각주를 넣거나 내용이 문장 속에서 끝나는 부분에 넣는다.
나. 각주의 글자크기는 8.5pt, 줄 간격은 140%로 한다.
다. 한국 및 동양문헌
① 저서 : 저자, 『서명』(발행처, 발행연도), 인용쪽수의 순으로 표기한다.
예) 김리나, 『한국고대불교조각사연구』(일조각, 1989), pp. 1-10.
② 번역서 : 원작자, 번역자, 『서명』(발행처, 발행연도), 인용쪽수의 순으로 표기한다.
예) 디크리히 제켈, 이주형 역, 『불교미술』(예경, 2002), pp. 1-46.
③ 학술지 논문 : 발간학회는 생략하고 발간년도만 표기한다.
예) 불미인, ?논문명?, 『불교미술사학』 5(2007), pp. 1-10.
④ 바로 위의 문헌을 인용할 때는 저자, 위의 글(책), 쪽수의 순서로 표기한다. 바로 위 이전의 문헌을 인용할 경우에는 저자, 앞의 글(책), 쪽수의 순서로 표기한다.
라. 서양문헌
각주에 저자의 이름을 적을 때는 이름을 먼저 쓰고 성을 나중에 쓴다.
① 저서
예) Eugene Y. Wang, Shaping the Lotus Sutra: Buddhist Visual Culture in Medieval China (Seattle: University of Washington Press, 2005), pp. 382-386.
② 번역서 : 번역자의 이름을 책 제목 뒤에 쓴다.
예) Dietrich Seckel, The Art of Buddhism, trans. Ann E. Keep(New York; Crown Publishers, 1964), p. 25.
③ 학술지 논문: 저자(성, 이름), "논문명", 서명(이탤릭체), 발행지명(발행시기), 인용쪽수의 순서로 표기한다.
예) Bernard Faure, "The Buddhist Icon and the Modern Gaze", Critical Inquiry, vol. 24. no. 46 (Spring, 1998), pp. 768-813.
④ 계속되는 인용
예) Eugene Y. Wang, 앞(위)의 책, p. 23.
Bernard Faure, 앞(위)의 논문, pp. 768-813.
마. 반복 인용
① 바로 위의 문헌을 인용할 때는 저자, 위의 논문(책), 쪽수의 순서로 표기한다. 바로 위 이전의 문헌을 인용할 경우에는 저자, 앞의 논문(책), 쪽수의 순서로 표기한다.
② 영어 등 구미권의 논저의 인용이 계속되는 경우 역시 저자, 앞(위)의 글(책), 쪽수 순으로 표기한다.
예) Eugene Y. Wang, 앞(위)의 책, p. 23.
Bernard Faure, 앞(위)의 논문, pp. 768-813.
② 동일 저자의 논문 및 단행본이 있을 경우 구별하기 위하여 “저자, 앞의 글(연도), 쪽수”, 저자, 앞의 책(연도), 쪽수“로 표기한다.

6. 참고문헌
가. 본문에 인용된 문헌만 표기하고, 한국문헌, 동양문헌(중국, 일본 순), 서양문헌의 순으로 한다. 동양문헌의 경우 한글발음 순서로, 영문은 알파벳 순서로 정렬한다.
나. 한국 및 동양문헌
① 저서
예) 김리나, 『한국고대불교조각사연구』, 일조각, 1989.
② 번역서
예) 디크리히 제켈, 이주형 역, 『불교미술』, 예경, 2002.
③ 학술지 논문 : 저서 및 번역서의 형식과 유사하며 발간학회는 생략한다.
예) 불미인, 「논문명」, 『불교미술사학』 5, 2007.
다. 서양 저자의 경우 주석과 달리 성을 먼저 쓴다.
① 저서
예) Wang, Eugene Y. Shaping the Lotus Sutra: Buddhist Visual Culture in Medieval China, Seattle: University of Washington Press, 2005.
② 번역서 : 번역자의 이름을 책 제목 뒤에 쓴다.
예) Seckel, Dietrich. The Art of Buddhism, tran. Ann E. Keep, New York; Crown, 1964.
③ 학술지
예) Faure, Bernard. "The Buddhist Icon and the Modern Gaze", Critical Inquiry, vol. 24. no. 46, Spring 1998, pp. 768-813.
7. 표기원칙
가. 외래어 표기와 국어의 로마자 표기는 국립국어원(www.korean.go.kr)의 어문 규정에 따른다. 중국어 명칭의 로마자 표기는 한어병음 표기법에 따른다.
나. 처음 나오는 인명표기는 한국과 중국의 경우 한자로만 표기하고, 서양과 일본의 경우 한글이름(영문/일문, 연도)로 표시한다. 예) 元曉(617~686), 쵸겐(重源, 1121~1206)
다. 기호
' ': 강조, 정의
" ": 인용
< > : 작품명
『 』 : 서명
「 」: 논문명

8. 주제어 제시
가. 논문의 주요 개념이나 주제어를 본문의 끝에 5단어 내외로 표기한다. 이때 괄호 안에 한문과 영문을 병기하여 수록한다.
예) 부도(浮屠, Stupa)
나. 한국어의 로마자 표기와 중국어 명칭은 7항의 표기 원칙에 따른다.
9. 국문초록 및 영문초록
가. 투고 논문은 국문 초록을 첨부해야 한다. 분량은 원고지 7매(최대 1300자에 해당) 이내로 제한한다.
나. 영문 초록(Abstract)은 국문 초록을 기초로 최대 2500자 이내로 번역한다.
다. 영문초록을 편집위원회에 의뢰할 경우 번역비용은 투고자가 부담한다.


제6조. 부칙
1. 본 지침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편집위원회의 결정을 따른다.
2. 이 규정의 효력은 2006년 5월부터 발생한다.
3. (개정) 1차 개정 : 2011년 10월 14일 부
4. (개정) 2차 개정 : 2012년 4월 14일 부
5. (개정) 3차 개정 : 2015년 7월 27일 부
6. (개정) 4차 개정 : 2016년 1월 9일 부
7. (개정) 5차 개정 : 2017년 11월 10일 부



이와 같이 불교미술사학회의 투고지침을 개정 작성함.

 
 
 
 
박물관 소개 | 찾아오시는 길 | 개인정보보호정책 | 사이트맵| 관리자
경상남도 양산시 하북면 통도사로 108 통도사 성보박물관. TEL. 055-382-1001 / FAX. 055-384-0030
Copyright (c) 2011 Tongdosa Museum. All rights reserved. Designed by 메이크디자인